쉥커코리아 채용 합격사례 DB Schenker
쉥커(Schenker)는 독일을 대표하는 글로벌 화물 운송 서비스 기업입니다. 1872년 설립되었으며 철도 회사인 레일리온(Railion)과 합병하며 종합 물류 기업으로 성장하였습니다. 2002년에는 도이치반 그룹에 인수되며 DB쉥커로 회사명이 바뀌었습니다. 본사는 독일 에센(Essen)에 있으며 전 세계 130여 개국에 7만 명 이상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레쥬메이크 1:1 맞춤 취업/이직 컨설팅을 통한 쉥커코리아 서류전형 합격사례와 물류 기업 면접질문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쉥커코리아 서류전형 합격 스펙입니다. 해외에서 대학교를 졸업한 20대 지원자였습니다. 1년 이상 오피스 어드민으로서 실무 경험이 있었고 MOS 자격증을 취득한 상태였습니다. 토익점수는 없지만 비즈니스 의사소통이 가능한 수준의 영어 실력이었습니다.
지원자는 1년 이상 직장생활을 했고 퇴사 후 공백기가 있었습니다. 3번 연속으로 면접에 탈락하며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오프라인 취업상담을 신청하였습니다. 레쥬메이크 채용전문가는 지원자의 상태를 점검하기 위해 모의면접을 진행했습니다. 자기소개, 지원동기, 경력 설명과 같은 기본적인 면접 질문에 대한 답변을 단 한가지도 제대로 마무리하지 못했습니다. 그 이유는 똑같은 에피소드만 반복해서 설명하다 보니 스스로 민망해하며 흐지부지 끝냈던 것입니다. 전 직장에서 여러가지 프로젝트를 보조했기 때문에 겹치지 않는 모범 답변을 충분히 만들 수 있다고 조언해주었습니다. 이때 수치적인 성과까지 활용하면 역량을 더욱 강조할 수 있다고 알려주었습니다. 상담을 통해 자신의 문제점과 해결책을 단번에 이해한 지원자는 2주 취업컨설팅 패키지를 신청하였습니다.
그 결과 지원자는 어떻게 되었을까요?
쉥커코리아 서류전형에 합격하였습니다.
지원자는 국문/영문 이력서를 제출하고 일주일이 안 되어 쉥커코리아 서류전형에 합격하였습니다. 1차 면접은 실무진과 대면으로 진행되었으며 준비한 예상 질문이 90% 이상 동일하게 나왔습니다. 어드민 업무 중심의 모범 답변을 상세하게 설명했고 회사에 관하여 꼼꼼하게 공부해왔다는 점을 면접관에게 칭찬받았습니다. 지원자는 쉥커코리아 면접 외에도 취업준비 기간 동안 3개 이상의 기업에서 면접을 진행하였고 가장 좋은 조건의 회사에 최종 입사하는 결과를 만들었습니다.
지원자가 신청한 2주 취업컨설팅 패키지에는 국문/영문이력서 작성서비스, 외국계 기업 잡서치 방법, 1:1 한국어/영어 면접컨설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년 이상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물류 산업에 입사할 수 있도록 레쥬메이크 컨설턴트가 직접 경력기술서, 자기소개서, 커버레터, 레쥬메까지 모두 작성해주었습니다.
면접 컨설팅에서는 물류 산업에서 반드시 사용하는 전문 용어를 설명해주었습니다. 일주일 평균 15~20개 이상의 채용공고에 지원할 수 있도록 잡서치 하는 방법을 알려주었습니다. 화상면접, 전화면접에도 대처할 수 있도록 모의 면접을 반복하였고 어떤 유형의 면접이 갑자기 잡히더라도 합격할 수 있도록 롤플레이 연습을 반복시켜 주었습니다.
물류 기업 주요 면접 질문입니다.
물류 기업 주요 면접질문
물류 산업에 적용되고 있는 최첨단 기술은 무엇인가요?
콜드체인 물류에 관해서 설명해주세요.
최신 물류 트렌드에 대해서 말해보세요.
수출 프로세스를 예시와 함께 설명해주세요
무역 결제 조건인 T/T와 L/C의 장단점은 무엇인가요?
물류창고 유형 3PL과 4PL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
지속 가능한 물류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기업은 어떤 노력을 해야 할까요?
사용해본 재고관리 시스템은 무엇인가요?
여러분이라면 어떻게 답변하시겠어요?
여러분은 각 질문에 대한 인사담당자의 숨겨진 의도를 알고 계시나요?
각 질문에 맞춰 본인만의 강점과 경력이 잘 드러날 수 있도록 설명할 수 있나요?
반대로 나의 단점이나 인사담당자가 나에게만 물어볼 수 있는 공격 질문을 알고 계신가요?
이건 별로 중요하지 않아, 설마 이것까지 물어보겠어? 하는 질문까지도 면접관은 꼬치꼬치 물어볼 겁니다.
그땐 어떻게 하실건가요?
레쥬메이크는 대충대충 하지 않습니다.
대충 작성된 이력서는 단 3초만에 서류전형에서 탈락하니까요.
면접에서 누구나 하는 뻔한 답변은 면접관을 설득시킬 수 없습니다.
면접 질문의 숨겨진 의도를 파악하여 본인만의 강점을 어필해야합니다.
합격했다고 해서 무조건 입사하라고 권유하지도 않습니다.
연봉, 복지, 근무환경 등 사람마다 원하는게 다르니까요.
입사를 하더라도 회사에서 제시하는 연봉이나 계약조건에 만족하지 않습니다.
개개인 상황에 맞는 최상의 연봉과 유리한 조건으로 당당하게 입사시켜드립니다.
그저 회사가 나를 선택해주기만을 기다리지 않고 내가 원하는 회사를 골라 선택할 수 있게끔
“루저”가 아닌 “위너”로, “을”이 아닌 “갑”으로 만들어드리겠습니다.
지금 바로 레쥬메이크하세요!